돌림판 설계에 활용되는 주요 SOLIDWORKS 기능 1. 스케치(Sketch) 원(Circle): 돌림판의 기본 바탕 원을 그릴 때 사용합니다. 중심선(Construction line)을 기준으로 대칭을 잡는 경우가 많습니다. 호(Arc) / 선(Line): 원을 여러 개의 구역으로 분할할 때 사용됩니다. 2. 피처(Features) Extruded Boss/Base (돌출 보스/베이스): 2D스케치를 돌출시켜서 3D돌림판 본체를 만듭니다. Extruded Cut (돌출 컷): 숫자나 홈, 구역 구분 라인을 파낼 때 사용됩니다. Fillet / Chamfer (모깎기 / 모따기): 날카로운 모서리를 둥글리거나 깎아 돌림판 디자인을 매끈하게 만듭니다. 3. 패턴(Linear / Circular Pattern) Circular Pattern (원형 패턴): 돌림판의 구역을 반복적으로 배치할 때 활용됩니다. 예: 12개, 24개, 36개 등 일정한 간격으로 분할. 텍스트, 홈, 장식 요소도 원형 패턴으로 쉽게 반복 배치할 수 있습니다. 4. 어셈블리(Assembly) 돌림판 축(스핀 축), 바늘(포인터), 받침대 같은 부품을 따로 모델링하고 Mate(구속 조건) 기능으로 조립합니다. 회전 구속(Rotational Mate)을 걸어 실제 돌림판처럼 회전 가능한 상태를 시뮬레이션할 수 있습니다. 5. 어노테이션(Annotation) Text (텍스트): 돌림판 구역에 숫자나 글자를 넣습니다. (스케치 텍스트 + 곡선 따라가기 기능 활용) 색상, 재질(Material) 적용을 통해 시각적으로 구분할 수도 있습니다. 6. 렌더링/비주얼라이제이션 Appearance / Decal: 구역마다 다른 색상 입히기, 로고 삽입 등을 통해 완성도를 높입니다. SOLIDWORKS Visualize 또는 기본 RealView Graphics를 활용해 실제 돌림판 같은 렌더링 결과물을 얻을 수 있습니다. 패턴 도구 사용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