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로 해석 반복되는 하중에 의해서 파손이나 손상이 일어남! 반복되는 하중에 의해서 파손이나 손상되는 과정 기계나 차량 및 구조물의 부품들은 반복하중을 자주 받게 되며, 이는 부재에 아주 미세한 물리적 손상을 유발한다. 항복강도 이하의 응력상태에서도 반복하중을 받게 되면 부품은 미소한 균열이나 손상이 발생하게 되어 누적된다. 피로(Fatigue) : 최대 응력이 항복강도 이하인 반복응력에 의하여 점진적으로 파손되는 현상(progressive fracture)을 피로라고 한다. 1800년대 중반부터 역마차, 철로, 축, 교량 등의 부품들의 파손에 대응하고자 연구가 시작되었다. 피로 파손의 분류 저사이클 피로? 고사이클 피로? 저사이클 피로(LCF, Low Cycle Fatigue) 작용응력의 최대값이 재료의 항복점보다 큰 경우 소성변형이 수반되고, 피로수명이 짧다. 반복횟수 ≒ 10^3이전에 항복점 이상의 응력이 반복되어 파괴 고사이클 피로(HCF,High Cycle Fatigue) 작용응력의 최대값이 재료의 항복점보다 작은 경우 반복되는 탄성변형 반복횟수 ≒ 10^3이전에 항복점 미만의 응력이 반복되어 파괴 착륙기어는 몇번이나 사용이 가능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