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스 설계 시작오늘은 SOLIDWORKS를 활용해 전자 제품이나 기구 제품에 활용되는 케이스를 직접 설계해보겠습니다.먼저, 기본 스케치를 작성해 케이스의 전체 외형을 잡습니다. 보통 바닥면부터 스케치를 시작하고, 치수를 지정해 정확한 크기를 맞춥니다. 돌출 기능으로 기본 형상 생성스케치를 마친 뒤에는 ‘돌출’ 기능을 이용해 케이스의 기본 입체 형상을 만듭니다.여기서는 케이스의 높이를 고려해 돌출 거리를 설정합니다. 이 과정을 통해 기본적인 박스 형태의 몸체가 완성됩니다. 모서리 처리 (필렛)케이스의 디자인과 손잡기 편한 형태를 위해 모서리에 필렛(라운드)을 추가합니다.필렛은 외관을 부드럽게 하고, 사용자가 다칠 위험을 줄이는 역할도 합니다. 두께 설정 (쉘 기능)다음으로 ‘쉘(Shell)’ 기능을 사용해 케이스를 비워내고 두께를 지정합니다.이렇게 하면 내부 공간이 확보되어 실제 부품을 수납할 수 있는 구조로 변형됩니다. 나사 구멍 및 연결부 추가케이스 결합을 위한 나사 구멍과 내부 리브(보강용 구조)도 추가합니다.필요한 위치에 스케치를 작성하고, 구멍이나 컷을 가공하여 실사용에 적합하도록 설계합니다. 환기구나 디자인 요소 추가제품에 따라 환기구, 로고 패턴 등 다양한 디테일 요소를 추가합니다.스케치를 다시 활용하거나 패턴 기능을 활용해 반복적으로 배치할 수도 있습니다. 렌더링 및 완성모델링이 끝난 후, 재질과 색상을 지정해 최종 렌더링을 진행합니다.완성된 케이스는 프레젠테이션, 시뮬레이션, 혹은 실제 양산을 위한 3D 출력에 사용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SOLIDWORKS를 사용하면 아이디어를 실제 제품으로 구현할 수 있는 완성도 높은 케이스 설계가 가능합니다.직관적인 인터페이스와 강력한 기능 덕분에 디자이너와 엔지니어 모두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 핸드폰 케이스 플라스틱스 시뮬레이션 예측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