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3DEXPERIENCE Works 플랫폼은 무엇인가요? 사전적인 의미에 플랫폼은 역에서 기차를 타고 내리는 곳’이지만 요즘 ‘Digital Platform’은 한 곳에서 하나의 계정으로 메신저도 하고,은행도 이용하고,택시도호출하는 등 다양한 일을 한곳에 볼 수 있는 공간으로 ‘온라인에서 생산/소비/유통이 이뤄지는 장’의 의미로 쓰이기도 합니다. 카카오나 배달의 민족 같은 플랫폼이 대표적인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플랫폼입니다.플랫폼이 활성화되는 이유 중 하나가 통합과 편의성일 텐데, 한 예로 카카오톡 계정 하나로 메신저도 하고, 친구의 생일 알림을 받으면카카오 뱅크의 잔고를 이용해 카카오 쇼핑에서 기프티콘을 구매하여 생일인 친구에게 보낼 수 있습니다. < 그림 1. 일상 생활에서의 Digital Platform의 한 예인 카카오 플랫폼 > 3DEXPERIENCE Works 플랫폼은 이런 Digital Platform을 일상생활이 아닌 업무용으로 옮겨 놓은 것입니다.회사 내 모든 부서에서 활용할 수 있는 통합 업무 공간이자 업무용 플랫폼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플랫폼 개념이 있기 이전에는 사내 업무용 포탈을 많이 사용했었습니다. 하지만, 사내 포탈(=그룹웨어)은 업무용 시스템의 링크를 모아둔 것에 불과했습니다. 또한, 각 시스템마다 개별 Database를 가지고 있어 시스템 간 Data의 공유가 필요하면, Data의 포맷과 정합성을 맞추고,시스템간 데이터 공유를 위해 추가 개발을 수행해야 했습니다.하나의 시스템이 변경되면 또 다른 시스템에도 영향을 끼치니 함께 수정해야 하는 등 꽤나 복잡하고 어려운 작업이 반복될 수밖에 없었습니다. < 그림 2. 일반적인 사내 포털과 기간 시스템들 간 관계 > 3DEXPERIENCE Works 플랫폼은 동일한 환경에서 사내 업무를 수행하고 데이터를 공유하고 관리하며,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는클라우드 기반의 통합된 단일 협업 공간입니다. 산출물로 등록된 2D/3DCAD Data 및 각종 문서파일 등의 데이터를 일정관리 기능에서 바로 불러와 연계할 수 있습니다.웹 브라우저 상에서 별도의 Viewer 없이 CAD 데이터를 검토하고 수정이 필요한 곳에 영역 지정과 텍스트 등으로 직접 코멘트를표기하는 기법인 마크업도 가능하며, 시스템 내에서 SNS 형태로 업무 관련 커뮤니케이션을 이어 나갈 수 있습니다. 심지어 Local PC에 설치된 SOLIDWORKS, CATIA 등 여러 종류의 CAD 파일의 결과물을 플랫폼에 바로 저장하고,반대로 플랫폼에 저장된 데이터를 PC의 CAD프로그램에서 바로 열고 수정을 할 수도 있습니다.3DEXPERIENCE Works 이러한 다양한 기능을 활용해 조직 내/외의 경계 없이 협업을 가능하게 합니다. 재택근무를 위한 설계 플랫폼▶ < 그림 3. 하나의 통합환경에서 다양한 일을 하는 3DEXPERIENCE Works 플랫폼> 플랫폼을 도입하면, PC로 3D CAD 작업을 하거나, 문서 작성 등을 하기 위해 다양한 소프트웨어를 실행하려 처음 윈도우 OS를 부팅하 듯,회사에서는 출근 후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3DEXPERIENCE Works라는 업무용 운영체제 실행하면, 일정/산출물 관리, DESIGN, SIMULATE,MANUFACTURE, MARKET 등 경쟁 업체의 동향 파악 등 거의 모든 업무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2. 3DEXPERIENCE Works 플랫폼의 장점은 무엇인가요?3DEXPERIENCE Works 플랫폼’은 거의 모든 산업 군의 모든 부서에서 활용이 가능합니다.High-Tech, Industrial Equipment, Transportation & Mobility등 다양한 산업 군에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세계 최고 수준의전문 Solution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 그림 4. 활용 가능한 사업 군과 무한한 확장성으로 모든 부서에서 활용 가능 > 3DEXPERIENCE Works 플랫폼은 엔지니어링 업무인 2D/3D CAD 및 CAE(해석), 렌더링 뿐 아니라 마케팅, 영업, 생산, IT, 재무, HR등 회사나 연구소 내 모든 부서에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 모든 Value Chain이 한 프로젝트에 멤버로 다른 동료가 수정하거나 산출물을 업데이트하면, 실시간으로 서로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내 선행 Task의 일정이 늦어지면 즉시 확인하고, 이에 대한 Catch up 계획을 세워 전체 일정이 늦어지지 않게 대응 할 수 있습니다. 요리 로봇개발 기업사례보기▶ < 그림 5. 일정 관리: 모든 이해관계자가 실시간 업데이트 가능한 쓸만한 일정관리 > 설계자 맡은 바 일을 완료하면, 해석 엔지니어가 바로 이어 플랫폼에 저장된 데이터를 불러와 시뮬레이션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선행 업무 담당자에게 CAD파일을 보내달라, 전화나 메일로 요청하지 않아도 실시간 협업이 가능하기에 업무의 생산성과 효율성을 극대화 할 수 있습니다. 해석 담당자는 디지털 Mockup으로 물리적으로 시편을 만들어 실험할 때보다 훨씬 짧은 시간에 적은 비용으로 고품질의 제품을 만드는데 기여할 수 있습니다. < 그림 6. Single platform내에서 데이터 관리 및 설계/해석 데이터 검토 > 제조 및 마케팅 부서에도 선행 부서의 데이터를 본인들의 업무에도 소스로도 활용 가능합니다.제조 부서에서는 조립 지시서 및 AS 매뉴얼을 생성하는데 활용할 수 있으며, 제조를 위한 CAM 장비의 Tool 세팅, 가공 순서 및 방법을결정하는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마케팅에서는 렌더링 이미지와 동영상을 제품 홍보에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솔리드웍스 데스크탑과 클라우드의 설계기능은 다를까요?▶ < 그림 7. 렌더링, 매뉴얼 작성, VR 및 CAM 가공을 위한 NC 장비 준비 > 3DEXPERIENCE플랫폼에 대한 궁금한 몇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