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프리즘(주)입니다.이번 시간에는 곡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윗면을 스케치 평면으로 선택한 뒤 원점을 중심으로 25mm 직경의 원을 스케치합니다. Command Tab에 곡면이 없을시 우클릭을 통해 추가해줍니다. 곡면 탭의 돌출 곡면을 선택하여 25mm 높이로 곡면을 돌출합니다.피처탭의 돌출 보스/베이스와 비슷하나 솔리드가 아닌 곡면으로 작성한다는 차이점이 있습니다. 윗면에 새로운 스케치를 열고 원점을 중심으로 측면이 원통면에 접한 사각형을 스케치합니다.다각형 도구를 사용하여 사각형을 스케치합니다. 보조원이 원통형 모서리와 동일원이 되게 설정합니다.‘평면 곡면’을 클릭하고 새로 만든 스케치를 선택한 뒤 확인을 클릭합니다. ‘곡면 잘라내기’를 클릭하고 잘라내기 유형에서 표준을 클릭합니다. 잘라내기 도구를 원통형 곡면으로 선택해 줍니다. 선택 보존/선택 제거 옵션을 알맞게 선택한 뒤 보존/제거할 곡면 영역을 선택해주고 확인을 클릭합니다. 다시한번 ‘평면 곡면’을 클릭한 뒤 반대편 원형 모서리를 선택해 곡면을 생성합니다. ‘곡면 붙이기’ 명령은 여러 곡면 바디를 하나로 합쳐주는 기능입니다. 닫힌 볼륨을 형성할 때 ‘솔리드 작성’ 옵션을 통해 솔리드 바디로 작성할 수 있습니다. 일단 ‘솔리드 작성’을 해제하고 확인을 눌러줍니다. ‘두꺼운 피처’는 곡면에 방향을 선택하여 두께를 주는 기능입니다. 마찬가지로 하나의 곡면이 닫힌 볼륨을 형성할 때 ‘함유 볼륨에서 솔리드 생성’ 옵션을 통해 솔리드 바디로 변환해줍니다. ‘면삭제’는 모델에서 한 개 이상의 면을 제거하여 인접 면의 경계를 연장 또는 완전히 새 곡면으로 틈을 채워 이를 대치할 수 있습니다.또한, 간단한 면을 삭제하고 다른 것으로 대치하지 않는 방식으로 솔리드 바디를 곡면 바디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삭제 옵션을 이용한 뒤 확인을 누를 시 솔리드 바디가 곡면 바디로 변환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곡면이용 모델링 01▶